자비는 가장 훌륭하고 귀중한 것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가사 댓글 0건 조회 400회 작성일 14-06-04 15:05

본문

 

자비는 가장 훌륭하고 귀중한 것입니다.
자비를 논할 때 인간의 기본 본성이 자비롭고 부드럽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때때로 저는 인간 본성이 더 부정적이고 공격적이라고 믿는 친구들과 논쟁을 합니다.
인간 신체를 연구하면 그 생활 방식이 아주 온순하고 평화로운 포유동물에 유사하다는 것을 저는 주장합니다.
때때로 나는 반 농담으로 우리 손의 구조가 때리기보다 포옹하는데 더 적절하도록 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의 손이 주로 때리기 위한 구조라면 우리는 손가락이 필요 없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손가락을 뻗으면 권투 선수들은 더 강하게 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주먹을 쥐어야 합니다.
따라서 내 생각에 우리 신체의 기본 구조가 자비롭고 부드러운 본성을 가지도록 의도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인간관계에서 결혼과 임신은 아주 중요합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결혼은 맹목적인 사랑이나 미친 듯한 극도의 사랑에 기초하면 안 됩니다.
서로에 대한 지식과 함께 잘 살 수 있다는 이해에 기반을 두어야 합니다.
결혼은 일시적인 만족이 아니라 일종의 책임감을 위한 것입니다.
책임감이야말로 결혼의 기초가 되는 진실한 사랑입니다.

올바른 임신은 도덕적, 정신적인 태도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과학자들에 의하면 아이가 산모의 자궁에 있는 동안 산모의 평온한 마음이 태어나지 않은 아이에게 아주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만일 산모의 내면 상태가 부정적이라면, 예를 들어 산모가 좌절하고 분노한다면 태아의 건강한 성장에 해가 됩니다.
한 과학자는 탄생 후 첫 몇 주가 아기에게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말했습니다.
아이의 두뇌가 확대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이 기간에 산모나 다른 돌보는 사람의 손길이 아주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이는 누가 누구인지 모르지만 신체적으로 누군가의 애정이 필요합니다.
애정 어린 손길이 없다면 두뇌의 건강한 성장에 해롭습니다.

출생 후 산모가 아이에게 하는 첫 번째 행동은 젖을 주는 것입니다.
아이에 대한 애정이나 친절한 감정이 부족하다면 젖은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산모가 아이에게 부드러운 감정으로 젖을 먹이면 산모가 병이 있거나 고통을 느낀다 해도 젖은 아주 풍부하게 나올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소중한 보석과도 같습니다.
게다가 아이가 엄마에 대해 긴밀한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면 젖을 빨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이 쌍방의 애정 행위가 아름답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것이 우리 인생의 시작입니다.


교육에서도 마찬가지로 학생들에게 사랑을 보여주는 훌륭한 스승에게서 배우면 우리 마음속 깊이 배움이 남아 있게 됩니다.
애정을 보이지 않는 선생에게 효과적으로 배울 수 없습니다.
강제적으로 공부를 시키고 선생을 두렵게 느끼면 배움이 머리에 남아 있지 않을 것입니다.
스승의 사랑에 따라 학습 효과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병원에서 의사의 능력과 상관없이, 만약 의사가 진실한 태도와 염려를 보여 주고 미소를 띠게 되면 우리는 기분이 좋아집니다.
의사가 인간적 애정을 보이지 않으며 그가 아무리 뛰어난 전문가라 해도 우리는 불안하고 긴장됩니다.
이것이 인간의 본성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생활을 되돌아 볼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 그리고 늙었을 때 우리는 다른 사람의 사랑에 아주 많이 의존합니다.
이 두 단계 사이에서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모든 일을 할 수 있다고 느끼고 다른 사람의 사랑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이 단계에서 깊은 사랑을 간직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큰 도시에 사는 사람이 외로움을 느낄 때는 주위에 사람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애정이 결핍되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정신적 건강이 나빠지는 것입니다.
반면에 사랑이 충만한 환경에서 성장한 사람들은 몸과 마음과 행동이 더 긍정적이고 유순하게 발전하게 됩니다.
사랑이 부족한 환경에서 자란 어린이들은 대개 더 부정적인 태도를 지니게 됩니다.
이것은 인간의 본성을 잘 보여줍니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인간의 신체는 마음의 평화를 원합니다.
우리에게 불안감을 느끼게 하는 것들은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우리 건강은 사랑이 있는 환경에서 잘 유지됩니다.

우리는 이미 자비의 잠재력이 있습니다.
유일한 문제는 우리가 이것을 인식하고 실행할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제가 강조하는 바는 우리는 천성적으로 자비롭고, 자비가 필요하며, 자비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비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양한 철학과 전통은 사랑과 자비를 다르게 해석합니다.
나의 기독교 친구들은 신의 은총 없이 사랑이 발전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사랑과 자비심을 발전시키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불교적 해석은 진정한 자비는 다른 사람도 나와 마찬가지로 행복을 원하고 고통을 극복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이것을 시작으로 그 사람이 자신을 대하는 태도와 관계없이, 그 사람의 안녕에 대해 염려를 하게 됩니다.
이것이 자비심입니다.


당신 친구를 향한 당신의 사랑과 자비심은 보통 애착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감정은 모든 존재가 행복하고 고통을 극복할 평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인식에서 시작하지 않습니다.
대신 어떤 것이 자기의 것, 자기의 친구, 자기에게 좋은 것이라는 생각에서 시작됩니다.
이것이 애착입니다.
따라서 당신에 대한 그 사람의 태도가 바뀌면 친밀한 감정도 즉시 사라지게 됩니다.
그 사람이 인간이고 고통을 극복할 모든 권리가 있기 때문에 당신에 대한 그 사람의 태도와 관계없이 일종의 염려하는 마음이 생기는 것이 사랑과 자비입니다.
그 사람이 당신에게 중립적이든 당신의 적이든 상관없이 그 사람의 권리 때문에 계속 염려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주요 차이점입니다.
진정한 자비는 더욱 건전합니다.
이것은 편견 없는 이성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애착은 편협하고 편견에 빠져 있습니다.

실제로 진정한 자비와 애착은 반대 개념입니다.
불교적 관행에 따르면 진정한 자비심을 개발하고자 당신이 먼저 마음의 평정을 위한 명상을 수행하고, 당신에게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분리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당신의 적에게 향한 부정적인 마음을 제거해야 합니다.
모든 감각을 가진 존재들을 평등하게 보아야 합니다.
이것을 시작으로 당신은 점진적으로 그들 모두에 대한 진정한 자비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진정한 자비는 다른 사람들이 당신보다 아래에 있다는 동정과 같은 감정이 아닙니다.
대신 진정한 자비로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당신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앞에서 지적한 것처럼, 진정한 자비를 가지려면 가장 먼저 평정의 수행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것에 대한 평정이 없다면 다른 사람에 대한 감정은 편견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금 저는 여러분에게 평정을 개발하기 위한 불교 명상수행의 예를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먼저 당신이 아는 친구나 친척처럼 당신이 애착을 가지는 몇 명의 사람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두 번째로 전혀 무관심한 몇 사람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세 번째로 당신이 싫어하는 사람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다른 그룹에 속한 사람들을 생각하고 나서 당신의 마음이 자연스런 상태로 가도록 하고 이 사람들과 만났을 때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당신의 친구에 대해서는 애착을, 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싫은 감정을, 중립적으로 간주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특별한 감정도 느끼지 않습니다.
당신 친구와 적에 대한 당신의 상반된 태도의 효과를 비교해 보고 이 두 그룹에 속한 사람들에 대한 동요하는 감정 상태가 왜 생기는지 살펴보십시오.
그리고 그 같은 반응이 당신의 마음에 끼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그들에게 극단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얼마나 헛된 것인지 보십시오.

앞에서 증오심을 품고 적에게 노여움을 느끼는 경우의 문제점을 이야기했습니다.
또한, 친구와 다른 사람들에게 극도의 애착을 느끼는 경우의 문제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이것을 생각하고 두 극단의 그룹에 있는 사람들에 향한 당신의 강한 감정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십시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 자신과 중생에 대한 근본적인 평등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당신의 행복하고 고통을 극복하고자 하는 본질적인 갈망처럼 모든 감각을 가진 존재들도 그 같은 갈망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그 같은 천부적인 갈망을 실현할 권리가 있는 것처럼 다른 모든 감각을 가진 존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슨 근거로 이들을 차별하는 것입니까?


일반적으로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현대의 경제나 교육 등의 구조를 살펴보면 전 세계가 자꾸 작아지고, 서로에게 더 의존하게 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나의 유일한 선택은 인간 전체의 이익을 중시하고 조화롭게 살고 일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유일한 미래이고 생존을 위해 선택해야 할 길입니다.

자연적으로, 인간으로서 나의 이익과 다른 사람들의 이익은 서로 독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나의 행복은 다른 사람들의 행복에 달렸습니다.
내가 행복한 사람들을 보면 자동으로 어려운 사람들을 볼 때보다 좀 더 행복하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소말리아에서 굶주리는 어린이와 노인들을 텔레비전에서 보게 되면 우리가 그들을 도울 수 있는 행동을 하는지 관계없이 우리는 자동으로 슬퍼집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에어컨 시설과 같은 많은 편리한 시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편리한 물건과 시설은 우리 자신 때문이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의 직접 또는 간접적인 개입 때문에 가능해졌습니다.
이 많은 기계와 시설을 우리는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대처럼 다양한 기계가 아니라, 몇 가지 간단한 도구에 의존했던 몇 세기 전의 생활 방식으로 되돌아가는 것도 가능합니다.
우리가 즐기는 편리한 시설들은 많은 사람들의 활동 결과임이 분명합니다.
지금부터 24시간 내에 여러분이 수면을 취하는 시간까지 많은 사람들이 당신에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당신의 식사, 특히 육식을 포함하는 식사를 준비하려고 많은 사람들이 개입됩니다.
명성은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주는 결과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존재하지 않으면 명성이란 개념은 의미가 없어집니다.
유럽의 이익은 미국의 이익에 달렸고 서유럽의 이익은 동유럽의 경제 상황에 달렸습니다.
모든 대륙이 서로에게 깊이 의존하고 있고 그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갈망하는 부(富), 명성, 기타 등등 많은 것이 다른 많은 사람의 적극적인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참여 없이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가 모두 행복하기 위한 평등한 권리를 가지고 있고, 우리가 모두 상호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한 개인이 아무리 중요하다고 해도 이 지구 상의 50억 인구의 이익이 한 사람의 이익보다 당연히 더 중요합니다.
이 같은 맥락에서 생각하면 당신은 궁극적으로 전 세계적인 문제에 대해서 책임감을 느끼게 됩니다.
오존층 고갈과 같은 현대의 환경 문제는 전 세계적인 협력의 필요성을 우리에게 잘 보여줍니다.
발전과 함께 전 세계가 더 작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간 의식의 발전 속도는 여전히 늦습니다.

이것은 종교의 수행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미래에 관한 문제입니다.
더 폭넓은 포용력과 더 이타적인 태도는 오늘날의 세계가 더욱 요구하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다양한 각도에서 상황을 살펴본다면, 예를 들어 현대 존재 본질의 복잡성과 상호 연계성의 관점에서 상황을 살펴본다면, 우리는 우리의 견해에 점차 변화가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라고 말할 때, 그리고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생각할 때, 우리는 더는 그들을 우리와 관련이 없는 사람들로 생각하지 않게 됩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더 이상 무관심하게 느끼지 않습니다.

만일 당신이 당신 자신만을 생각한다면, 다른 사람들의 권리와 안녕을 망각한다면, 또는 더 나쁘게 다른 사람들을 착취한다면 결국 손해를 보는 것은 당신입니다.
당신의 안녕을 염려할 친구를 잃게 될 뿐만 아니라 당신에게 슬픈 일이 발생하게 되면 당신을 염려하는 대신 은밀히 즐거워할 것입니다.
반대로 개인이 자비심을 갖고 이타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이익을 중시한다면 그 사람이 많은 사람을 알지 못하더라도, 어디로 이사를 하더라도, 즉시 많은 친구가 생길 것입니다.
그 사람이 비극을 당하면 도와주고자 하는 사람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진정한 친구는 돈이나 권력이 아닌 진정한 사랑을 토대로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당신의 권력이나 부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미소와 선물을 가지고 당신에게 접근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당신의 진실한 친구가 아닙니다.
이들은 당신 부와 권력의 친구들입니다.
당신의 운이 계속 된다면 이 사람들도 자주 당신에게 접근할 것입니다.
하지만, 당신의 운이 쇠퇴하기 시작하면 이들은 당신 주위에 머물지 않을 것입니다.
이 같은 친구들은 당신이 도움을 가장 필요로 할 때 진실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것입니다.

진정한 인간관계는 당신의 소유물이 아닌 인간의 사랑을 토대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안녕과 그들의 권리에 대해 더 많은 염려를 보이면 더 많은 진실한 친구들이 생깁니다.
당신이 계속 마음을 열고 성실하게 행동하면 결국 더 많은 혜택이 당신에게 돌아옵니다.
만약 당신이 이것을 잊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결국 당신이 손해를 보게 됩니다.
가끔 나는 사람들에게 만약 우리가 이기적이라면 현명한 이기심이 무지하고 편협한 이기심보다 훨씬 좋다고 말합니다.


불교 수행자들에게 지혜의 발전은 아주 중요합니다.
여기서 지혜란 궁극적인 존재의 본질인 공성(空性)을 의미합니다.
공성을 깨달으면 최소한 멸(滅)에 관한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일단 멸의 가능성에 대한 어떤 느낌이 들게 되면 고통은 끝이 아니며 다른 대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대안이 있다면 노력할 가치가 있습니다.
만일 부처님의 사성제(四聖諦) 중에서 고통(苦)과 그 원인(集) 두 가지만 존재한다면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사성제 중에서 멸을 포함한 다른 두 가지 성제는 대안적인 존재의 방식을 보여줍니다.
고통을 종식할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통의 본질을 깨닫는 것은 훌륭한 일입니다.
따라서 지혜는 자비심을 무한대로 강화하려면 아주 중요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이 불교를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즉, 지성을 이용하여 지혜를 적용하고, 자비심을 일으키는 방법으로 실재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일상생활과 모든 종류의 직업 생활에서 당신은 자비로운 동기를 가지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교육 분야에서 자비로운 동기가 중요하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당신이 불자가 아니어도 학생들의 시험뿐만 아니라 그들의 삶과 미래에 대한 자비적인 동기가 있다면 스승으로서 당신의 일은 더욱 효과적일 것입니다.
자비로운 동기가 있으면 당신의 학생들은 평생 당신을 기억할 것입니다.

의료 분야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티벳 속담에는 치료의 효과가 의사가 얼마나 인정이 많은지에 달렸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의사의 치료가 효과가 없으면 그 의사가 친절하지 않다고 생각하여 그 의사의 성품을 비난합니다.
이렇게 되면 그 불운한 의사는 명성을 잃게 됩니다.
따라서 의료 분야에서도 자비로운 동기가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변호사나 정치인도 마찬가지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이들이 자비로운 동기가 있다면 많은 추문에 빠지지 않을 것이며 해당 지역 공동체가 더 평화로워질 것입니다.
그들의 정치 활동은 더 효과적이고 그들은 존경받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전쟁이 가장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에 대한 사랑과 자비심으로 시작된 전쟁은 덜 파괴적일 수 있습니다.
인간의 감정이 개입되지 않은 완전히 기계화된 전쟁은 더 나쁩니다.

자비와 책임감은 과학과 공학 분야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순전히 과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핵폭탄과 같은 끔찍한 무기들은 경이로운 업적들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인류에게 엄청난 고통을 주기 때문에 부정적입니다.
인간의 고통, 인간의 감정, 인간의 자비심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바른 것과 잘못된 것 사이의 경계가 없어집니다.
따라서 인간의 자비심은 모든 영역에 적용됩니다.


자비의 원칙을 경제 분야에 적용하는 것은 조금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경제학자들도 인간들이고 그들도 사랑을 필요로 합니다.
애정이 없다면 그들도 고통받을 것입니다.
하지만, 결과와 관계없이 경제적 이익만을 생각한다면 마약 장사도 나쁜 일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경제적인 관점에서 보면 엄청난 이익을 남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마약이 사회와 공동체에 아주 해로워서 우리는 마약 거래를 잘못된 행위라고 하고 그 장사꾼들을 범죄자라 부르는 것입니다.
무기 장사꾼들도 같은 범주에 속합니다.
무기 거래도 마찬가지로 위험하고 무책임한 행위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인간의 자비심 또는 내가 사랑이라고 부르는 감정은 인간의 모든 일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당신의 손바닥에 있는 다섯 개의 손가락 모두가 유용한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손바닥에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손가락들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인간적 감정이 없는 인간의 행위는 위험해집니다.
인간의 감정과 인간적 가치관들을 존중하게 되면 모든 인간 행위가 건설적으로 변화됩니다.

인류에게 유익해야 할 종교도 기본적인 인간의 자비적인 태도가 없다면 잘못된 결과를 일으키게 됩니다.
불행하게도 지금 이 시점에도 종교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인간의 자비심은 아주 근본적이며, 이것이 있다면 다른 모든 인간 행위들은 인간에게 더욱 유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교육과 일부 다른 분야에서 인간적 동기 문제를 등한시하는 경향이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고대에는 종교가 이 같은 책임을 수행했지만 지금의 지역 공동체는 종교를 다소 구식으로 간주하고,
따라서 사람들은 종교와 심오한 인간 가치관에 대해 관심을 잃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이 두 가지는 별개의 것입니다.
종교를 존중하거나 관심을 둔다면 좋은 것입니다.
하지만, 종교에 관심이 없다 하더라고 심오한 인간적 가치관의 중요성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의 자비심을 고양하게 되면 다양한 긍정적인 파급 효과가 있습니다.
그들 중 하나는 당신의 자비심이 커질수록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극복하는 힘이 강해지고 어려움을 긍정적인 상황으로 변화시키는 능력도 더 강화됩니다.
입보리행론(入菩提行論)에 아주 효과적인 실행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방법에 따르면 먼저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옛날의 자신을 상상하고 그다음에 다른 모든 감각을 가진 존재들을 대표하는 집단을 상상합니다.
그리고 중립적이고 편견이 없는 관찰자로서의 제 삼자의 의견을 채택하여 이 두 집단의 가치, 이익, 중요성을 비교 평가해 봅니다.
또한, 다른 모든 사람들의 안녕을 망각하는 잘못에 대해서도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이기적인 방식의 생활을 영위하면서 이기적인 자신이 무엇을 성취했는지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그 사람들의 안녕, 그들을 위한 봉사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제 삼의 관찰자로서 당신이 누구의 이익과 누구의 안녕이 더 중요하다고 결론을 내릴 것인지 봅니다.
자연적으로 당신은 수많은 다른 사람을 위한 쪽으로 마음이 기울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당신의 이타심이 더 커질수록 당신은 더욱 용감해집니다.
더 많은 용기를 느낄수록 쉽게 낙담하지 않고 희망도 잃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자비심은 내부 힘의 원천이기도 합니다.
내부의 힘이 강해지면 강한 결단력이 생기고 결단력으로 어떠한 장애가 있어도 성공의 가능성이 커집니다.
반면에 망설이고 두렵고 자신감이 부족하면 당신은 자주 비관적인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실패의 씨앗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비관적인 태도를 보이면 쉽게 성취할 수 있는 것도 성취할 수 없게 됩니다.
아무리 성취하기 어려워도 흔들리지 않는 결단력이 있으면 성공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따라서 자비심은 성공적인 미래에도 아주 중요합니다.


앞에서 지적한 것처럼 당신의 지혜 단계에 따라 다른 단계의 자비심이 있습니다.
실재의 근본적인 본질에 대한 진정한 통찰력이 동기가 되는 자비심, 존재의 영원하지 않은 본질의 인식이 동기가 되는 자비심, 중생들의 고통에 대한 인식이 동기가 되는 자비심이 있습니다.
당신 지혜의 단계 또는 실재의 본질에 대한 당신 통찰력의 깊이가 당신이 경험할 자비심의 단계를 결정하게 됩니다.
불교의 관점에서 지혜를 가진 자비심은 아주 필수적입니다.
자비심은 정직한 사람과 같고 지혜는 능력 있는 사람과 같습니다.
이 두 가지를 합하면 그 결과는 아주 효과적입니다.

자비심, 사랑, 용서는 다양한 종교적 전통이나 철학과 관계없이 모든 종교의 공통적인 기초이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전지전능한 창조자의 개념에 대해 이견이 있는 것처럼 종교 사이에 근본적인 차이가 있지만 모든 종교는 우리에게 같은 메시지를 가르칩니다.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 되라는 것입니다.
모든 종교는 자비와 용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옛날에는 각종 종교가 다른 지역에서 위치하여 거의 의사소통을 하지 않았고, 다양한 종교적 전통들이 함께 공존해야 한다는 다원주의도 필요 없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세계는 더 작아지고, 따라서 다른 종교적 믿음 간에 의사소통이 아주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다른 믿음을 가진 사람들 간의 다원주의가 아주 중요해집니다.
편견 없는 객관적인 연구를 통해 살펴보면 이 다양한 종교들은 지난 수 세기 동안 인류에게 많은 가치를 주었고 따라서 이들 모든 종교들을 수용하고 존중해야 할 많은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인류는 다양한 정신적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가지 종교가 아무리 심오하여도 모든 다양한 사람들을 만족하게 할 수 없습니다.

현재 그 같은 다양한 종교적 전통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어떤 종교에도 관심이 없습니다.
50억 인구 중에서 내 생각에 10억 정도의 인구만이 진정한 종교인입니다.
많은 사람이 ‘내 가족 배경은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불교이기 때문에 나는 그리스도교도, 이슬람교도, 불교도이다.’라고 말해도 진정한 교인은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특히 어떤 어려운 상황이 발생했을 때 자신들이 특정 종교를 믿는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나는 그리스도 교인이다.’라고 말하는 사람이 신을 기억하고, 신에게 기도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하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종교인이라고 생각됩니다.
전체 인류 중 10억도 되지 않는 사람들이 진정한 교인들이며, 나머지 40억 명은 진정한 의미에서 교인이 아닙니다.
따라서 한 종교가 모든 인류를 만족하게 할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다양한 종교가 필요하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모든 다양한 종교들이 함께 일하고, 조화롭게 존재하고, 서로 당연히 도와주어야 합니다.
최근에 이 영역에서 긍정적인 발전이 있었고, 나는 다양한 종교 사이에서 긴밀한 관계가 형성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자기중심적인 방법으로 생각하고 살아가는 것이 잘못된 것임에 대해 명상하고, 다른 사람들의 안녕을 중시하고 그들의 안녕을 위해 행동하는 경우의 긍정적인 결과에 관해 명상하며, 이러한 것들에 관해서 확신을 하게 되면, 불교의 명상에서 ‘주고받는 수행’으로 알려진 특별한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명상은 다른 사람에 대한 당신의 자비심과 사랑을 높이려고 특별히 마련된 것입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의 모든 고통, 부정적인 것들, 바람직하지 못한 경험들을 당신이 떠맡는 것을 마음속에 그리는 것입니다.
그 부정적인 것들을 떠맡고 당신의 긍정적인 성향, 즉 도덕적 마음 상태, 긍정적인 에너지, 부, 행복 등을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그들과 나누는 것입니다.
이 같은 훈련이 다른 사람들의 고통을 실제로 감소하거나 당신의 마음속에 긍정적 성향을 생산하는 것은 아니지만 정신적으로 당신의 마음을 효과적으로 변화시켜 사랑과 자비의 감정이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일상생활에서 이 수행을 하면 아주 효과적이고 당신의 마음과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것을 수행할 가치가 있다고 느껴지면 당신이 불자가 아니어도 인간의 기본적인 좋은 성향을 향상시키도록 시도해 보십시오.
한가지 기억할 것은 이 같은 정신적 변화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과학 기술이 발달한 서양의 어떤 사람들은 모든 것이 자동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영적인 변화가 단기간에 발생하리라고 예상하시면 안 됩니다.
이것을 기억하고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1년, 5년, 10년, 15년 후에 당신은 결국 어떤 변화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나도 이것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운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수행이 아주 도움된다고 나는 믿고 있습니다.

산티데바가 저술한 책 내용 중에서 내가 인용하기 제일 좋아하는 것은 ‘인류가 존재하는 한, 우주가 존재하는 한,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봉사하고 도움을 주려고 존재하게 될 것이다.’입니다.



출처 : 달라이 라마, 자비의 힘 (Power of Compassion) - 티벳하우스코리아

SNS 공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2022 © 비슬산 유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