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타스님─ 인연 이야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가사 댓글 0건 조회 509회 작성일 14-06-04 15:05

본문


     인연 이야기 / 일타 큰 스님

          ▣ 아들로 태어난 부관 ▣

1971년도여름, 인도불교대학의 초청을 받은 나는 영어회화를 익히고자
잠시 대구의 ECA학원에 다녔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고 몰래 다닌 것이었건만 ,학원 수강생 중 나를 알아보는 이가 있어 삽시간에 소문이 퍼졌습니다.
떡 본 김에 제사 지낸다고 , 대구에 나온 김에 법문을 해달라며 여기저기에서 계속 졸라 대는 것 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우연한 계기로 2군사령부 장교들 모임에 가서 저녁마다 한 시간씩 일주일동안 법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법문을 듣는 사람들 중 2군사령관의 불심은 특히 깊었습니다. 그는 2군사령부 안에 무열사(武烈寺)라는 T자형 군법당을 짓고 종각도 세우고 탱화도 봉안하는 등 많은 불사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법회를 마치는 날 사령관의 집안에는 매우 불행한 사건이 불어 닥쳤습니다.

당시 서울대학교에 재학 중이던 사령관의 외아들이 친구들과 함께 감포 앞바다로 해수욕을 갔다가 물에 빠져 죽은 것입니다.
이 사고로 2군사령부 전체는 초상집처럼 변해버렸습니다. 사령관도 먹지도 자지도 않고 방 안에만 들어앉아 있었으며, 거의 실신상태에 빠진 부인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2층 계단에 굴러 떨어져 머리를 크게 다쳤습니다.
이윽고 팔공산 동화사에서 아들의 49재(齋)를 지내게 되었습니다.

나는 다른 볼일로 참석할 수없었으므로 뒤늦게 그날 있었던 일을 전해 듣게 되었습니다. 스님들의 독경과 염불을 들으며 아들의 명복을 빌던 사령관은 갑자기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위패를 모신 영단(靈壇)을 향해 벽력같이 소리를 내 질렀습니다.“이 놈의 새끼! 모가지를 비틀어 죽여도 시원찮은 놈! 이놈-! ……”
감히 보통 사람으로는 입에도 담지 못할 욕설을 있는대로 퍼붓고는 재가 끝나지도 않았는데 법당을 뛰쳐나가 버렸습니다.

독경 하던 스님과 재에 참석했던 사람들은 영문을 알 수 없는 돌발적인 소동에 어리둥절해 할 뿐이었습니다. 그날 밤 1시경 , 2군 사령부 헌병대장이 나를 데리러 왔습니다. 낮에 있었던 소동이지만 통행금지 시간이 넘은 야밤중에 헌병대장을 시켜 나를 데려오라고 한 데에는 필시 까닭이 있으리라 짐작하며 사령관 공관으로 갔습니다.
가는 도중, 헌병대장은 사령관의 아들이 어떻게 죽었는지 소상히 일러 주었습니다. “이번에 죽은 아들은 저희 사령관님의 금쪽같은 외동아들입니다. 친구 둘과 감포 해수욕장에 갔다가, 사람들이 많은 해수욕장을 피하여 주위의 높은 바위 위로 올라 갔습니다. 그 바위에서 다이빙을 하였는데 , 친구 둘은 금방물위로 나왔으나 사령관의 아들만은 한참이 지나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상하다 싶어 황급히 수색해보니 그 아들은 뽀족한 바윗돌에 명치를 찔려 숨져 있더라는 것입니다.
그토록 말 잘 듣고 착하던 외아들이 그렇게 죽었으니 어찌 분통이 터지지 않겠습니까.” 잠시 후 나는 사령관이 기거하는 내실로 안내 되었습니다.
방안에 촛불을 밝혀 놓고 따로이 자리 하나를 마련하여 내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던 사령관은 내가 방으로 들어서자마자 절을 올리는 것이었습니다.

“ 스님 제가 지금까지 불교를 믿기는 믿었어도 헛껍데기만을 믿고 있었습니다. 오늘 부터는 불교를 진짜로 믿을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게 도대체 무슨 소리인가? ’ 의아해하는 나에게 자리를 권한 사령관은 자신의 과거 이야기 한 편을 들려주었습니다.

“6.25사변 당시 저는 30여단장을 역임하고 있었습니다. 늘 자신감에 넘쳐 흘렀던 나는 백두산 꼭대기에 제일 먼저 태극기를 꼽기 위해 선두에 서서 부대원들을 지휘하며 북진에 북진을 거듭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이승만 대통령으로부터 전문(電文)이 날라 왔습니다. ‘ 지휘관 회의가 있으니 급히 경무대로 오라’ 는 것 이었습니다. 저는 황급히 경무대를 향해 출발하면서 ,평소에 아끼고 신임하던 부관에게 거듭거듭 당부 하였습니다.
‘ 지금 들리는 바에 의하면 중공군 수십 만 명이 내려오고 있다고 한다. 만일 내가 시간 내에 돌아오지 못하면 부관이 나대신 백두산 꼭대기에 태극기를 꽂아라.’ 그런데 ‘가는 날이 장날’이라더니 ,그날 저녁 중공군 30만명이 몰려와서 산을 둘러싸고 숨쉴틈 없이 박격포를 쏘아대는 바람에 우리 부대원들은 거의 대부분이 몰살 당하였습니다 .
뒤늦게 급보를 받고 달려가 보니 눈뜨고는 차마 볼 수가 없는 처참한 광경 이었습니다. 저는 급히 부관을 찾았습니다. ‘부관은 어디에 있는 가?’ 얼마동안 찾다가 ‘어찌 그 와중에 부관인들 무사할 수 있었을까 ’ 하는 생각에 한가닥 희망조차 포기 한 채 허탈한 마음으로 사무실에 앉아 있었습니다.
그때 당연히 죽었을 것으로 여겼던 부관이 쫓아 들어왔습니다. ‘ 살아 있었구나 .어떻게 너는 살아 남을 수 있었느냐 ? ’ ‘죄송 합니다. 실은 이웃 온천에 있었습니다.’ ‘ 온천? 누구와? ’ ‘기생들과 함께……. ’ ‘너 같은 놈은 군사재판에 회부할 깜도 되지 못한다. 내손에 죽어라.’ 어찌나 부아가 치미는지 그 자리에서 권총 세발을 쏘았고 ,부관은 피를 쏟으며 나의 책상 앞에 꼬꾸라졌습니다.

그게 바로 21년전 일인데 , 어찌 된 영문인지 오늘 낮 아들의 위패를 놓은 시식상(施食床) 앞에 그 부관이 나타 난 것입니다, 그 모습이 너무도 엉겹결에 일어나 고함을 치고 욕설을 퍼부었습니다.
그런데 집에 돌아와 곰곰이 생각해보니 ,바로 그날 죽은 부관이 이번에 죽은 아들로 태어난 것이 틀림없음을 깨달았습니다.
부관이 죽은 날과 아들이 태어난 날짜를 따져보아도 정확하게 일치 하는 것으로 보아서도 틀림이 없습니다. 그래, 야밤인데도 불구하고 스님을 모시게 한 것입니다.” 당시의 2군사령관 이었던 육군중장 박은용 장군은 이렇게 이야기를 매듭지었습니다.

부관은 자기의 가슴에 구멍을 내어 죽인 상관의 가장 사랑하는 외동아들로 태어났고 ,가슴을 다쳐 죽음으로 아버지의 가슴에 구멍을 낸 것입니다.

지심귀명례 시아본사 서가모니불 지심귀명례
백천방편 교화중생 지장왕보살 마하살

《 출전: 윤회와 인과응보 이야기, 일타 큰스님, 1995년도, 효림 》
SNS 공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2022 © 비슬산 유가사